간염이란 무엇인지와 a형 b형 c형 증상과 접종대상 주기 횟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항체가 없으신 분들은 아래내용 참고하셔서 예방접종을 하시기 바랍니다. 바이러스에 감염돼서 생기는 병으로 아무 증상이 없어도 서서히 진행되어 간에 손상을 줍니다.
간염이란
일반적으로 간세포의 염증으로 간세포가 파괴되고 간세포 안에 있던 효소가 혈액 내로 나오게 돼서 간기능 검사에 이상 소견을 보이게 됩니다. 6개월을 기준으로 급성과 만성으로 구분하게 되고 간염이라고 하는 것들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으로 음주입니다. 그리고 약물 그다음에 바이러스에 관해서도 나타날 수 있고 또 다른 대사 질환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는 걸로 돼 있습니다. a형 간염 바이러스하고 b c형 간염 바이러스는 간에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a형 간염 바이러스는 음식이나 식수에 의해서 전염되거나 감염될 수 있는 것으로 되어 있고 급성 간염만 일으키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에 반해서 b형 c형 간염 바이러스는 멸균 처리가 되지 않는 의료기구라든가 주사기 혹은 환자의 혈액 내지는 혈청에 의해서 감염될 수 있는 걸로 되어 있고 급성이나 만성 간염을 다 일으키는 걸로 되어 있습니다.
a형 b형 c형 간염증상
급성 간염의 증상은 일반적인 단순 감기 증상부터 심한 경우에는 간부전에 이르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급성 바이러스성 간염 같은 경우 다른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서 생기는 증상하고 비슷하게 전신 통증 발열 오한 구토 또 우상복부 불편감이 나타날 수가 있고 간 기능의 문제로 인해서 빌리루빈이라고 하는 게 대사가 되지 않아서 황달 증상 즉 얼굴이 노랗게 변한다거나 눈동자가 노랗게 변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분해되거나 배출되지 못한 빌리루빈이 소변으로 나오게 돼서 소변 색깔이 진하게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흔하지는 않지만 a형 간염 같은 경우에서는 간부전에 빠져서 간 인식을 응급으로 시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에 반해 만성 간염은 비형 간염 c형 간염에서 주로 나타날 수 있는데 좀 양상이 다릅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무증상인 만성 간염 상태에서 시간이 한참 지나면 간경화가 진행될 수 있고 그런 간경화로 인해서 간암 발생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간경화가 오래된 경우에 여러 가지 다양한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는데 대표적인 것들이 복수 그다음에 식도 정맥류라든가 그로 인한 호혈 혈변을 볼 수 있는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접종대상과 주기 횟수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은 예방접종입니다. 20 30대의 경우 항체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a형 간염 접종을 하는 것이 필요하고 두 차례 0개월 6개월 접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40대 이후에서는 항체 검사를 해보고 a형 항체가 없는 경우에서는 예방접종을 진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비형 예방접종은 혈액 검사상에서 항체가 없거나 혹은 과거 예방접종을 할 적이 없는 경우에는 꼭 예방접종을 받으시기 바라겠습니다. a형 같은 경우는 급성으로만 일으키기 때문에 방치라는 개념은 없을 것 같고 b형이나 c형 같은 경우는 만성 간염으로 진행되면서 여러 가지 합병증을 일으키게 그로 인한 환자의 여러 가지 의료 비용이라든가 고생을 많이 하게 됩니다. a형 간염에 대해서 조금 자세히 먼저 설명을 드리면 앞에 설명드렸던 것처럼 a형은 음식물에 의해서 주로 감염될 수가 있습니다. a형 간염 같은 경우는 누가 맞아야 되느냐 제일 중요한 거는 20 30대가 대부분 중요한 접종 대상입니다. 그 이유는 40대 50대 아주 고령의 연령대에서는 어렸을 때 위생이 좋지 않아서 대부분 경고로 노출이 되었었고 그로 인해서 항체가 생깁니다. a형 간염의 특징 중에 하나가 어렸을 때 노출돼서 감염이 되면 감기처럼 가볍게 지나가게 되고요 성인에서는 아주 심한 경우 황달도 오고 간 부전에 빠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는 과거에 비해서 위생 상태가 좋았던 20 30대의 경우 대부분 항체가 없기 때문에 특별한 검사 없이 예방접종을 하라고 되어 있고 40대나 50대 같은 경우에는 항체가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혈액 검사를 통해서 a형 간염 항체가 없는 경우에 a형 간염 접종을 하라고 권고되고 있습니다. a형 간염은 두 번의 접종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오늘 막게 되면 6개월 있다가 접종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