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 / 2023. 2. 15. 23:18

위경련 응급처치와 지압방법 그리고 한약처방과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

위경련 응급처치와 지압방법 그리고 한약처방과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위통증을 느껴보셨을 겁니다. 위가 조금 아프셔도 괜찮아지겠지 하고 넘기는 분들이 많으신데 위경련 때문에 수능시험 때 포기하고 병원에 실려가기도 합니다. 술 마시다가 갑자기 위경련이 와서 쓰러지시기도 합니다.

 

 

응급처치와 지압방법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서 위장의 운동이라든가 다른 문제로 인해서 명치 부위가 심한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명치 부위가 쥐어짜든 심한 통증이 있다가 심해지고 또 약화되는 것들을 반복하게 됩니다. 위가 병이 있어서 혹은 위가 경련을 일으켜가지고 나타나는 질환은 아니고 일반적으로는 명치 주변에 말씀드린 증상을 가지는 질환을 통증 하게 됩니다. 실제 위경련이 아니고 다른 증상으로 인해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많고 대표적인 것들이 급성 위염 십이장 괴암 위계암 그리고 최장염 낭염 담낭 담석 같은 것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환자의 증상과 진찰을 통해서 의심되는 질환을 확진하기 위해서 추가적인 혈액 검사 내시경 검사 초음파 검사 경우에 따라서는 복부 ct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이런 검사를 통해서 앞서 말했던 질환이 아니라는 게 확인이 되면 일반적으로 급성으로 나타나는 스트레스성 혹은 위장 운동 장애로 인한 증상인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엄지손가락과 검지손가락 사이뼈를 따라 올라가다 보면 아픈 부분이 있습니다. 그 부위를 아프더라도 꾹꾹 눌러주시면 좋습니다. 또한 손목안쪽에 주름에서 두세 마디 올라가다 보면 아픈 부위가 있습니다. 누르다 보면 식은땀이 멈추고 통증이 줄어두는 것을 경험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마지막으로 명치끝을 꾹 눌러주면 좋습니다. 명치끝에 온찜질이나 돌뜸을 하는 것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지압과 온찜질로 급한 증상이 나아진 후로는 스트레칭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흔히 알고 있는 고양이스트레칭을 세 번 정도 반복해 주시면 굳어진 몸을 풀어줄 수 있습니다.

한약처방과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

대표적으로 유명한 평위산이라고 있습니다 마시는 활명수가 바로 평위산을 근간으로 두고 만든 처방입니다. 과식을 하거나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어서 생기는 노폐물을 내보내주는 효고가 있습니다. 원래는 소화기관이 건강했는데 갑자기 안 좋아지신 분들을 위해 처방해 드리는 한약이 평위산입니다. 다음으로는 향사양위탕이라고 있습니다. 밥 먹고 습관적으로 소화제 찾으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만성 소화 불량이나 속이 답답하신 분들 이런 분들을 위한 한약입니다. 각자의 몸상태에 맞게 필요한 한약을 처방받으시길 바랍니다.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는 겁니다. 잠자는 동안 위산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아침 식사를 거르지 않는 것이 중요하고 위장이 오래 비는 경우에 위산 분비가 일어나고 그로 인해서 위염이라든가 위기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흡연은 위궤양이나 십이지장 궤양이 있는 분들한테 증상을 회복하는 데 방해하기 때문에 담배는 금연하시는 게 좋고 고추, 마늘 탄산음료와 같은 너무 자극적인 음식이라든가 매운 음식 짠 음식 이런 것들은 피하는 게 좋겠습니다. 취침 2시간 전에는 음식물 섭취를 안 하는 게 좋고 혹시라도 음식물 섭취 했다고 하면 가능하면 소화를 시킨 다음에 주무시는 게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스트레스에 대해서 말씀드리겠는데 모든 병의 스트레스랑 관련이 있지만 특히 위장관 증상은 정신적 심리 상태랑 많은 연관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충분한 휴식 충분한 수면 그리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이 이런 소화기 증상을 일으키는 걸 예방할 수 있는데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급성위경련 케이스

첫 번째 케이스는 십이지장 주변에 하얗게 움푹 들어가 있는 궤양이 보이고 주변 점막이 부어 있는 소견이 있을 경우 급성 십이지장 궤양으로 진단할 수 있고 일단 위상 분비 억제제 통상 말하는 유기암 치료제랑 유전막 보호제를 사용하고 추가적인 조직 검사에서는 헬리코박터는 없는 경우 치료를 약물 치료로만 진행하면 호전될 것입니다. 두 번째 케이스는 담석증이 조금 의심이 될 경우 복부 초음파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약간의 눈동자 흰 부분에 황달도 보이면 혹시 담낭 담석이 담도를 막아서 담도염은 없는지 확인하고 혈액 검사상에서도 간 수치라든가 황달 수치가 동반되어 있어서 이거는 담낭염만 있는 건 아니고 담석이 담도로 내려가서 담도 염을 일으킨 것으로 판단해서 상급 의료기관으로 전환을 합니다. 증상이 계속 반복되거나 지속된다고 하면 병원에 방문하여 일단 필요한 검사들 위내시경 초음파 혈액 검사 경우에 따라 복부 ct를 시행하고 일단 거기서 진단된 질환을 먼저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만약 앞에 말씀드린 검사에서도 이상이 없는 경우에는 우리가 소위 말하는 신경성 위경련 혹은 위장 운동 장애로 인한 반복적인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여러 가지 약물 위기양 치료제라든가 위염 치료제 진경제 같은 것들을 사용하기도 하고 또 경우에 따라서는 안정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